안녕하세요. 꼬들꼬들입니다^-^
'영웅의 깃발'에 대한 고찰에 이어 이번에 제가 시도한 연구는 바로 '용병의 갑옷'에 대한 것입니다.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생긴 의문점을 해결하고자, 이번 연구에 동기를 부여하였습니다.
1. 개요
여러가지 다양한 아이템들이 등장하면서 많은 PvM유저들 사이에서 이미 용병의 활용은 굉장히 적극적인 분야로 발전해왔습니다. 디아블로에 존재하는 수많은 갑옷류 중 과연, 어떤것이 용병에게 가장 Best of Best의 선택이 될 수 있는가! 즉, 어떤것이 용병의 생존력에 가장 유리할 것인가! 에 대한 보편적인 결론을 도출하고자하는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문에 앞서 반드시 고려해야 두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 실험 배경은 용병사용이 활성화된 소서리스(라이트닝소서)에 준하였습니다.
2. 대조군으로 설정된 각 갑옷류들은 많은 유저분들의 의견을 수렴, 대표적인 것들로만 추려서 시행했습니다.
3. 변동옵션이나 베이직에 관련한, 소위 '상하급'을 결정하는 옵션들의 차이는 무시했습니다.
( 전부 최상급들이 아니기에 각각에 패널티는 거의 동등하게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4. 추가 소켓 작업이 가능한 갑옷류의 경우, 사용자의 취향이나 재력에 따라 성능에 차이를 가지고 올 수 있기때문에
노작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5. 신빙성을 부여하기위해 성향이 다른 총 4가지 장소에서 시행되었으며, 각 대조군당 5차례의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결과를 산출했습니다.
6. 가장 보편적인 상황을 연출하기위해 노력하였으며, 각종 돌발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7. 실험 환경은 헬난이도, 솔로잉에 기준하여 시행되었습니다.
2. 대조군 소개
기호1번 ) 에테리얼 더 글라디에이터스 베인 와이어 폴리스
↑ 에테 유닉 와플입니다. (이하 '글라디갑'으로 통일)몇몇 분께서 이 갑옷에 대한 우수성을 피력하셨기에
그 성능을 검증하고자 제 기호1번으로 선택합니다.
※ 주목해야할 옵션 : 유니크치고 비교적 양호한 디펜스, 30% 패힛, 50%중감, 결빙안됨.
기호 2번) 에테리얼 버그큐빙 세이크리드아머作 룬워드 인내
↑ 재력이 되시는 PvM유저분들 가운데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선호도가 높은 만큼 대조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이하 '인내'로 통일)
※ 주목해야할 옵션 : 높은 디펜스, 300%증뎀,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라이프, 5%최대라레증가,
올레지, 15레벨 칠링아머시전(115%추가 디펜스 증가, 원거리 공격 일부 상쇄)
기호 3번) 에테리얼 업그레이드 듀리엘즈 쉘 퀴라스
↑ 에테업 듀리엘갑입니다. 역시나 몇몇분께서 추천을 해주셨습니다.(이하 '듀리얼갑'으로 통일)
※ 주목해야할 옵션 : 준수한 디펜스, 15힘,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라이프, 올레지, 결빙안됨.
기호 4번) 에테리얼 버그큐빙 쉐도우플레이드作 룬워드 스톤
↑ 한때 용병갑하면 바로 이것!이라고 했을만큼 사랑을 받았던 스톤입니다.(이하 '스톤'으로 통일)
대조군에 빠져선 안될 아이템입니다.
※주목해야할 옵션 : 엄청난 디펜스, 60패힛, 300미사일추가디펜스, +16힘, +16생명력, 15올레지.
기호 5번) 에테리얼 업그레이드 샤프트스톱 메쉬 아머
↑ 에테업메쉬입니다.(이하 '업메쉬'로 통일) 유니크 아이템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지면서 가치가 거듭 부상한 아이템입니다.
※ 주목해야할 옵션: 준수한 디펜스, +60 라이프, 30%물리 리듀스.
기호 6번) 에테리얼 버그큐빙 그레이트허버크作 룬워드 배반
↑ v1.10 베틀넷 레더 전용 룬워드인 '배반' 입니다. 디아블로 정보 사이트에서 그 가치가 입증된 아이템입니다.
(이하 '배반'으로 통일)레벨 15페이드 시전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 주목해야할 옵션 : 레벨 15패이드 시전(79%저주지속시간감소,60올레,15%물리리듀스), 45%공속, 20%패힛, 30%콜레.
3. 실험설정
개요에서 앞서 설명했지만 용병을 고용한 캐릭터는 가장 용병사용이 활성화 된 '소서리스'로, 용병역시 이 소서리스가 가장 선호하는 엑2의 홀리프리즈 오오라 용병을 고용했습니다. 보편성을 추구하고자 다수의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환경을 선택했습니다. 대조군에 해당되는 '갑옷'의 착용을 제외한 헬멧과 무기의 경우 역시 라이트닝 소서에게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아이템으로 선택하였고 각 실험은 이 두가지 아이템을 고정한채 대조군만 변경해가며 시행되었습니다.
단지, 모두 같은 조건에서 대조군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 셋팅의 다양성, 효율성을 떠나서 말이죠 )
( 대조군을 설정해주신 분들의 의견을 수렴, 다수결의 원칙에 의해 채택했습니다 - 개인적인 설정이 아니라는 것이죠 )
↑ 용병 헬멧으로 사용될 랄룬作 유니크 안다리얼스 비시지 데몬헤드.
많은 분들이 이 설정을 지지해주셨고, 저 역시도 대조군에 해당되는 갑옷류에
라이프를 흡수하는 옵이 없는 만큼 고정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을것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 용병 무기로 사용될 에테리얼 자이언트 쓰레셔作 룬워드 무한의 공간
라소서에게 절대적인 용병 무기입니다.
각 실험은 용병에게 닥칠 수 있는 익숙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누구에게나 잘 알려진 앵벌코스로 각각 성향이 다른 4가지 던전에서 이뤄졌으며 실험결과에 신빙성부여를 위해 같은 조건에서 5회의 실험을 반복, 결과를 합산하여 결론을 도출합니다.
실험장소1) 엑트1 카타콤 4층 - 안다리엘
안다리엘은 엑1의 보스로 단골 앵벌 타겟입니다. 포이즌 계열 마법과 직접타격 물리데미지로 무장한 안다리엘을 용병 단독으로 대전시켜 포이즌 데미지에 대한 대비력을 중점적으로 관찰함으로서 그 포커스가 맞춰져있습니다.
실험장소2) 엑트3 트라빈컬 - 카운슬맴버
이동이 용이하고 해당몹들의 TC가 높아 앵벌코스로 각광받는 트라빈컬입니다. 다량의 골드를 획득 할 수 있어 삥바바 유저들이 굉장히 선호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하이드라'공격, 엠플리파이 데미지 저주, 각종 오오라, 직접타격 물리데미지로 중무장한 카운슬맴버들을 용병 단독으로 대전시켜 하이드라의 파이어데미지에 대한 생존력을 중점적으로 관찰함으로서 그 포커스가 맞춰져있습니다.
실험장소3) 엑트3 증오의 사원 3층 - 메피스토
디아블로2가 제작된 이래 유저들에게 가장 많이 죽임을 당한 보스몹중에 하나입니다. 늘 앵벌에 있어서 '메피스토'사냥은 대명사처럼 일컬어졌습니다. 프로스트 노바를 포함한 각종 콜드계열의 마법, 포이즌 공격, 차지드 볼트를 포함한 라이트닝 계열의 마법, 직접타격 물리데미지로 무장한 메피스토에게 용병 단독으로 대전시켜 결빙에 따른 피해정도와 각종 원소데미지에 대한 내구력을 종합적으로 관찰하는것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습니다.
실험장소4) 엑트5 쓰론 오브 디스트럭션 - 미니언 오브 디스트럭션
랩업을 위한 바알런이나 디아 전체 몹중 가장 TC가 높은 바알앵벌을 가기전 바알이 소환하는 마지막 부하들입니다. 넉백과 엄청난 타격데미지, 스턴으로 무장한 미니언들을 용병 단독으로 대치하면서 물리데미지에 대한 내구성, 패힛의 효용성을 관찰하는 것이 이번 실험의 포커스입니다.
용병과 슈퍼몬스터가 1:1로 대치하는 상황이 거의 드문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실험과정의 포커스는 용병이 슈퍼몬스터를 이기느냐 마느냐가 아닌! 어디까지나 용병의 생존률을 확인하기 위한, 최악의 상황을 연출했다는 것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습니다. 실제 PvM에서는 용병이 죽음에 이를 상황까지 오기전에 몬스터가 본캐릭에 의해 대부분 제거 되겠지만, 이 실험에서 그만큼 오랜 생존력이 증면된다면 그 역시도 본캐릭에게는 큰 도움이 아닐 수 없겠죠.
4. 용병 상태창으로 확인가능한 객관적 비교
↑ 다음은 대조군을 적용하기전, 어떠한 활성화도 되어있지 않은 헬난이도에서의 용병 상태창입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비교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 전투능력(오오라나 배틀오더스 등)이 활성화된 대조군 착용 비교 용병 상태창 >
↑ 글라디갑 착용시 ↑인내 착용시
↑듀리얼갑 착용시 ↑ 스톤 착용시
↑업메쉬 착용시 ↑ 배반 착용시
능력치/대조군 |
글라디갑 |
세크인내 |
듀리얼갑 |
스톤 |
업메쉬 |
배반 |
라이프 |
4095 |
4202 |
4190 |
4095 |
4209 |
4095 |
힘 |
234 |
234 |
249 |
250 |
234 |
234 |
민첩성 |
165 |
165 |
165 |
165 |
165 |
165 |
맥시멈데미지 |
2599 |
4777 |
2708 |
2716 |
2599 |
2924 |
방어 |
4107 |
12908 |
3882 |
6433 |
3972 |
3059 |
레지합 |
262 |
315 |
310 |
307 |
262 |
310 |
※ 빨간글씨 : 능력치에 있어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
5. 실험진행 (동영상 일부 포함)
돌발상황에 의한 표본오차를 줄이기 위해 각 대조군을 착용하고 해당 실험장소에서 총 5번의 실험을 하여 최적사냥과 최악사냥의 두가지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세가지 기록의 평균값(생존시간 or 클리어시간)을 체크합니다. 동영상은 여건상 전체 실험 과정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어 대표적으로 뽑을 만한 동영상을 골라 업로드하였습니다. 용량상의 문제로 사운드를 소거하였고 어떠한 비상식적인 요소(핵)도 적용하지 않고 촬영했으며, 변수로 작용할 만한 부분을 최대한 줄여 실험했습니다. 실험기록은 스톱워치를 사용해 100분의 1초 단위로 측정했으며 1초 이하의 단위는 반올림하여 산출했습니다.
< 글라디갑 >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평균(생존율) |
對 안다리엘 |
20초 - 사망 |
|
|
19초 -사망 |
19초 - 사망 |
19.3초(0%) |
對 카운슬맴버 |
10초 - 사망 |
|
|
10초 - 사망 |
11초 - 사망 |
10.3초(0%) |
對 메피스토 |
|
34초 - 사망 |
36초 - 클리어 |
35초 - 사망 |
|
35초(20%) |
對 미니언 |
15초 - 사망 |
15초 - 사망 |
|
|
12초 - 사망 |
14초(0%) |
< 인내 >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평균(생존률) |
對 안다리엘 | |
|
26초 - 사망 | 26초- 사망 | 24초 - 사망 | 25.3초(0%) |
對 카운슬맴버 | 29초 - 사망 | 32초 - 사망 | |
29초 - 사망 | |
30초(0%) |
對 메피스토 | |
35초 - 클리어 | 36초 - 클리어 | 35초 - 클리어 | |
35.3초(100%) |
對 미니언 | 24초 -사망 |
|
71초 - 클리어 | 26초 - 사망 | |
52초(40%) |
< 듀리얼갑 >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평균(생존률) |
對 안다리엘 | 14초 - 사망 | 15초 - 사망 | |
|
13초 - 사망 | 14초(0%) |
對 카운슬맴버 | |
13초 - 사망 | 17초 - 사망 | 16초 - 사망 | |
15.3초(0%) |
對 메피스토 | |
35초 - 사망 | 35초- 사망 | 35초 - 사망 | |
35초(0%) |
對 미니언 | 12초 - 사망 | |
10초 - 사망 | 12초 - 사망 | |
11.3초(0%) |
< 스톤 >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평균(생존률) |
對 안다리엘 | |
19초 - 사망 | |
18초 - 사망 | 18초 - 사망 | 18.3초(0%) |
對 카운슬맴버 | 13초 - 사망 | |
15초 - 사망 | |
16초 - 사망 | 11.3초(0%) |
對 메피스토 | |
37초 - 클리어 | |
37초 - 클리어 | 38초 - 클리어 | 37.3초(100%) |
對 미니언 | 28초 - 사망 | |
|
29초 - 사망 | 17초 - 사망 | 24.6초(0%) |
< 업메쉬 >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평균(생존률) |
對 안다리엘 | 20초 - 사망 | |
20초 - 사망 | 19초 - 사망 | |
19.6초(0%) |
對 카운슬맴버 | |
10초 - 사망 | |
9초 - 사망 | 10초 - 사망 | 9.6초(0%) |
對 메피스토 | 41초 - 사망 | |
|
41초 - 사망 | 41초 - 사망 | 41초(0%) |
對 미니언 | 22초 - 사망 | 29초 - 사망 | |
23초 - 사망 | |
24.6초(0%) |
< 배반 >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평균(생존률) |
對 안다리엘 |
|
22초 - 사망 |
22초 - 사망 |
|
22초 - 사망 |
22초(0%) |
對 카운슬맴버 |
13초 - 사망 |
16초 - 사망 |
|
17초 - 사망 |
|
15.3초(0%) |
對 메피스토 |
|
31초 - 사망 |
|
33초- 사망 |
30초 - 사망 |
31.3초(0%) |
對 미니언 |
|
15초 - 사망 |
16초 - 사망 |
|
13초 -사망 |
14.6초(0%) |
↑ 글라디갑 대조군을 사용한 용병 메피스토 실험.
↑ 인내갑 대조군을 사용한 용병 메피스토 실험.
↑ 듀리얼갑 대조군을 사용한 용병 안다리엘 실험.
↑ 스톤갑 대조군을 사용한 용병 안다리엘 실험.
↑ 업메쉬갑 대조군을 사용한 용병 미니언 실험.
↑ 배반갑 대조군을 사용한 용병 미니언 실험.
5. 결론
제 연구엔 물론 변수가 작용하지 않았을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오차범위를 최소화하기위해 노력하여 얻은 이론적 결론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누가 만약, "용병갑옷으로 어떤것이 더 낫겠느냐?" 라는 의문을 제공했을 때 직설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토대로 답변해낼 수 있는 결과물입니다. 자료을 가지고 결론을 내려보겠습니다.
다음표는 각 해당 실험 장소에서 생존시간과 생존률을 높게 기록한 갑옷을 순서대로 배열한 표입니다.
안다리엘 |
카운슬맴버 |
메피스토 |
미니언 | |
생존시간 |
인>배>메>글>스>듀 |
인>배=듀>스>글>메 |
인>스>메>글=듀>배 |
인>메=스>배>글>듀 |
생존률 |
* |
* |
인>스>글=듀=메=배 |
인>글=듀=스=메=배 |
( 글라디갑 : 글 / 인내 : 인 / 듀리엘갑 : 듀 / 스톤 : 스 / 업메쉬 : 메 / 배반 : 배 )
그 쓰임새나 용도에 있어서 미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고 상위 제공한 실험결과에 견주어 보았을 때 용병창으로 확인가능한 능력치, 각종 몬스터에 대항한 생존시간과 생존률에 있어서는 '인내'가 월등한 성적을 거두었고, 다음으로 가장 좋은 성능을 발휘한것은 '스톤'이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유닉방어구들이 룬워드방어구에 비해 상위권에 랭크되지 못했다는걸 알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룬워드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물이며, 왜 많은 유저들이 너나할것없이 자연스레 용병갑옷으로 룬워드를 추구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떨쳐버릴수 있었습니다.
넉넉한 재력을 바탕으로 충분한 능력을 갖춘 유저에게는 그만큼 좋은 성능의 아이템을 취급하는것이 옳은 선택이며, 그렇지못할 상황에는 그것에 대한 차선책을 선택하는것이 옳은 방향이 될것입니다. 훌륭한 차선책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러 다른 선택을 하는 것은 어리석인 짓이지요.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고 정당한 주장을 펼치기 위해서는 합당한 논리를 토대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험에 도움을 주신 분들 : Duriel님, RED_준 님, 그 밖에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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