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5일 특별 간담회가 실시됐다. 여자만 있다고?!~~~
시공찬가(락소프트 개발)를 서비스 하고 있는 이젠엔터테인먼트는 우리 나라 최고의 선두 대학 중 하나인 카이스트 대학교 소속 기능성 게임 랩 연구원들과 함께 지난 25일 독특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특별 FGI는 게임 하면 떠오르는 남성성에 중점이 맞추어진 게임 산업의 고정된 방향성을 뛰어 넘어 새롭게 부각되는 여성 유저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게임의 기획이나 마케팅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실질적인 취지로 실시되었다.
현재 국내 게임 시장은 남성 유저와 여성 유저의 차이에 대한 비교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여성유저들의 정확한 정보 데이터가 사실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양자간의 차이를 비교 하기 전에 현 게임 환경에서 여성 유저의 게임 이용 패턴을 파악하고 여성 유저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플레이 유형 등을 연구하는 것이 선행되어져야 하는 것에 착안하여 시행된 이번 FGI는 시공찬가를 하는 여성 유저들을 모집해서 설문을 작성 후 일대일 심층 면접을 통해 이뤄졌다.
이번 FGI는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진행되어졌다. FGI 1부에서는 시공찬가 최경일 기획자와 함께 하는 시공찬가 유저들을 위해 마련된 ‘시공찬가 유저 간담회’로 시작되었다. 여성 유저들이 답한 시공찬가가 여성 유저들을 어필하는 부분으로는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캐릭터와 꾸미기 아이템, 시공찬가의 아기자기하고 참신한 그래픽, 콤보 시스템 및 아이템의 다양성에 높은 점수를 주었고, 게임의 밸런스 및 인터페이스 게임의 조작성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시공찬가 최경일 기획자는 “지난 PvP 업데이트를 통해 국가간의 대전을 더욱 활성화하고 있으며, 시공찬가만의 차별화되고 독특한 콤보 시스템이 현재 추가되는 등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FGI 2부는 카이스트 게임 랩 소속 석승혜, 이지영 연구원들이 준비한 설문조사와 이를 바탕으로 한 참가자 전원과의 일대일 심층 면접이 진행 되어 졌다. 카이스트 게임 랩 소속 석승혜, 이지영 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양적 조사가 아닌 소규모 심층 인터뷰 조사라는 특성으로 유저 패턴을 세분화하여 ‘심리적 특성/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게임선호/이용방식’을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이에 이번 간담회를 통한 연구는 여성유저의 선호 및 이용 패턴을 크게 구획할 수 있는 기준들을 발견하는데 더 많은 비중을 둘 것이다. 남성들의 전유물로써의 게임 매체 이용에 있어 여성 유저의 진입 장벽 및 장애 요소들을 파악하고, 실재 게임을 이용하는데 있어 여성 유저의 몰입 수준이나 플레이 방식의 특징적 요소들을 밝히도록 하겠다.” 라고 연구 목적을 밝혔다.
이번 간담회를 통한 조사 결과를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여성 유저들은 여성 게이머가 흔하지 않은 게임에서 우대받는 상황을 즐기는 성향을 보였고, 10대와 20대 유저의 온라인 게임 성향이 상이했다. 10대는 주로 게임 광고 및 포털 검색을 통해 게임을 이용하는 반면, 20대는 주변의 권유와 참여를 통한 동화작용으로 게임을 이용하는 경향을 두드러졌다. 게임 광고의 효과적인 매체를 볼 때는 인터넷 광고라고 가장 많이 응답해주었다. 특히나 여성 유저들은 조작이 어려워 게임을 중단한다고 답한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나 오프라인상 매개자를 통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그만큼 초기 진입이 힘들더라도 충성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번 특별 여성 유저 간담회를 통해 이젠엔터테인먼트 게임비즈니스 팀은 “이번 여성 유저를 위한 특별 간담회는 비단 MMORPG 시공찬가 유저들을 위한 자리를 넘어 게임 시장에서의 여성 유저들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여성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 증진의 밑거름을 제공해 줄 수 있었던 소중한 자리였다. 생생한 유저들 의견과 심층적인 연구자료를 얻을 수 있던 뜻 깊은 자리에 소중한 시간을 내어 참가해주신 모든 유저분들에게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 고 밝혔다.
오프라인 만남을 통해 ‘두발로 뛰어 유저들을 느껴라!’ 를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생각하는 이젠 엔터테인먼트 게임 비즈니스 사업부는 지난 8월 또 다른 게임 아스트로 레인저-뮤지컬 액션 게임. 독특한 게임 조작으로 주목을 받으며 현재 개발 중에 있다-의 FGT (Focus Game Test)를 통해 중간 점검을 하는 색다른 형태의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었다. 이젠엔터테인먼트는 게임을 기획하고 마케팅하는 전 단계에서 걸쳐 유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서다.
이번 FGI와 같은 다채로운 오프라인 행사 및 온라인 이벤트와 업데이트 사항은 시공찬가 공식 홈페이지 http://sigong.uzoo.net 에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문의 사항 및 개선할 점은 24시간 성실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온라이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