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로노스 `마스터 시스템` 인터뷰 ◆
▲ 크로노스 총괄 김종관 PM |
Q. 마스터 시스템이란 무엇이며, 새롭게 적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크로노스에서 캐릭터가 일정 레벨 이상이 된 유저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125레벨 이라는 첫 번째 목표를 향해 계속 갈 것인가? 아니면 모든 것을 다시 원점으로 돌리고 다시 시작할 것인가?
마스터 시스템은 이렇게 일정 레벨 이상(레벨 115 이상) 도달한 캐릭터들이 그만큼의 존경을 받고 더 강한 능력을 가진 캐릭터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리싸이클’이라는 순환 구조를 만족하는 게임 시스템 구현이 바로 마스터 시스템인 것이다.
이미 일정 수준 이상 도달한 소수의 캐릭터들이 지금까지의 것을 버리고 새롭게 도전하기로 결심하였을 때, 비로소 ‘마스터’라는 칭호를 받을 수 있다. |
Q. 마스터로 전환시 받게 되는 방어구와 성장무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게이머는 마스터로 전환한 후 일반 캐릭터보다 훨씬 많은 능력치를 가지고, 레벨업 할 때마다 더 많은 능력치를 받게 된다. 이런 과정 속에서 게이머는 오직 마스터만이 입을 수 있는 명예의 상징인 ‘신 방어구’와 ‘신 성장무기’를 가지게 된다.
또한 신 성장 무기의 경우 마스터 레벨 3부터 가장 강력한 변신상태가 되어 절대적인 스킬을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마스터 전용 ‘신 스킬’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화려한 임펙트와 강한 능력으로 게이머는 마치 제 2의 크로노스를 플레이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 마스터 전용 신 방어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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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색 계열로 화려한 느낌을 주는 파이터의 레오니드 세트 |
다크 그린 계열로 날카로운 느낌을 주는 발키리의 서펜트 세트 |
보라색 계열로 신비한 느낌을 주는 매지션의 가스토니아 세트 |
검은색 계열로 육중한 느낌을 주는 새비지의 타이탄 세트 |
▼ 마스터 전용 신 성장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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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검 모양을 하고 있는 파이터의 아돌프 |
날카롭고 긴 글러브 형태를 가진 발키리의 바론 |
세 개의 날카로운 손톱과 글러브 형태를 가진 매지션의 파비안 |
육중한 양날 도끼의 형태를 하고 있는 새비지의 쿠퍼 |
Q. 마스터로 전환시 어떤 점이 유리한가?
마스터 캐릭터로 전환하게 되면 지금까지의 레벨과 스탯 및 스킬 포인트가 모두 초기화 된다. 단 일반 캐릭터의 경우 레벨1에서 힘, 체력, 민첩, 지혜가 각각 ‘14’로 시작하지만, 마스터 캐릭터의 경우는 ‘20’부터 출발해 같은 레벨보다 월등한 능력치를 유지 할 수 있다.
또한 레벨업을 할 때마다 보너스로 받게 되는 스탯 포인트는 마스터 캐릭터의 경우 ‘6포인트’(일반 캐릭터 4포인트)를 받게 된다. 스킬 포인트는 레벨5, 15, 20 등 5의 배수 레벨에서 ‘2포인트(일반 캐릭터 1포인트)’씩 부여받는다.
이렇게 일반 캐릭터보다 월등히 높은 스탯과 스킬 포인트를 적절히 배분해 일반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자신만의 새로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오직 마스터만이 착용할 수 있는 ‘전용 방어구’와 마스터 레벨 60이상에서 수행하는 퀘스트 성공시 받을 수 있는 ‘전용 스킬’, 그리고 궁극의 능력을 발휘하는 마스터 ‘전용 성장무기’의 강력함은 기존 성장 아이템과 비교해서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능력을 보여준다.
이외에 마스터로 전환하면 캐릭터의 몸에는 기본적으로 마스터를 상징하는 푸른색의 신비스런 빛이 나게 되어, 무엇을 입고 있든 마스터 캐릭터는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빛나는 캐릭터가 된다. 이러한 마스터만의 특화된 요소들은 유저들에게 큰 매력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 마스터 캐릭터 전용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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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마스터 캐릭터 생성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마스터 캐릭터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우선 레벨이 ‘115’ 이상이어야 한다. 하지만 각 레벨대별로 마스터 전환시 마스터 캐릭터에게 주어지는 최초 보너스 스탯과 스킬 포인트가 다르다. 게이머는 반드시 이런 내용을 가이드를 통해 숙지한 후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또한 마스터 전환시에는 인벤토리와 장비창, 퀵 슬롯을 모두 비워야 함은 물론 유저의 마음과 캐릭터의 몸을 모두 비워야한다. 마스터로 전환 했다고 해서 일반 캐릭터보다 무조건 강하고 무조건 능력치가 월등하게 뛰어난 것은 아니다.
전환한 후 다시 처음의 마음으로 레벨1부터 캐릭터를 육성시켜야 하며, 각 레벨대 별로 자신이 예전에 착용했던 무기나 방어구 및 액세서리를 알맞게 선택해서 착용해야 한다. 스탯과 스킬 포인트 역시 옛 기억을 되살려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캐릭터의 성격에 가장 적절한 분배법을 찾아 자신의 목적에 가장 근접한 캐릭터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Q. 앞으로의 크로노스의 개발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2007년 개발 계획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현재의 공성전(유니온 워)을 완전히 새로운 방식과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이다.
지금 이루어지는 공성전은 주말에 한번씩 벌어지는 대규모 이벤트임에도 ‘재미를 극대화시키고 있느냐?’라는 물음에 자신있게 ‘그렇다’고 답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을 전면 개선해 최고의 긴장감과 재미를 선사할 수 있는 공성전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계획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1년에 3~4개의 새로운 존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유저에게 새로운 재미를 안겨 주게 될 퀘스트 업데이트도 예정되어 있다. 이외에 단순한 전투의 반복뿐만 아니라 게임 안에서 또 다른 미니게임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스템들에 대한 구상도 진행 중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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