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정지중)/☞ 온라인뉴스 ☜

글로벌 모바일콘텐츠 어워드 개최

무적태풍용사 2006. 5. 26. 23:10

좌로부터-길빌,제임스스팬,이방형,송병준,마이크맥케이브

세계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향후 비전을 제시하고, 우수 모바일콘텐츠를 시상하기 위한 ‘제1회 글로벌 모바일콘텐츠 어워드’가 처음으로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글로벌 모바일콘텐츠 어워드(The Global Mobile Content Awards: GMCA) 공동조직위원회(공동조직위원장 안국정 (주)SBS 대표이사, 서병문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장, 후원 문화관광부)는 25일 엄정한 심사를거쳐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모바일컨텐츠 5개를  최종 수장작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김명곤 문화관광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알 수 있는 오늘 이 자리가 모바일콘텐츠 분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교류의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부문별 수상작을 살펴보면, Pink Leaf(새로운 트렌드를 유도한 콘텐츠)부문에 ‘블로그 TV(BLOG TV, 이스라엘)’, Yellow Leaf(가장 재미있었던 콘텐츠)에 ‘물가에 돌 튕기기(Skipping Stone, 한국)’, Green Leaf(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에 ‘이로 메로믹스(Iro-Melomix, 일본)’,  Aqua Leaf(가장 뛰어난 영상 및 음향을 보여준 콘텐츠)에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Need for Speed Most Wanted, 미주/유럽)’ 그리고 Blue Leaf(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서비스)에 ‘모바일 싸이월드(Mobile Cyworld, 한국)’가 각각 선정됐다.  특히 핑크리프와 블루리프 등 2개 부문에서 ‘물가에 돌 튕기기’와 ‘모바일 싸이월드’가 수상작으로 선정돼 한국의 모바일콘텐츠가 세계 최고임이 입증되었다.    

이번 대회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은 심사 총평을 통해 “최종 후보작으로 올라온 19개 모바일콘텐츠들이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모두 훌륭한 콘텐츠였다” 면서 “특히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원 버튼 게임’이나 ‘개인 미니 홈페이지‘,  ’블로그‘ 등 모바일 분야에서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콘텐츠들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 전에 ‘서울디지털포럼2006’ 분과세션으로 열린, ‘모바일콘텐츠의 새로운 글로벌 트렌드’ 세션에는 제이 리 힐리오 부사장의 사회로, 베르나르 스피츠(베르나르 스피츠 컨설팅)회장과 김진대(KT 휴대인터넷사업본부) 상무, 그램 퍼거슨(보다폰 유럽)글로벌 콘텐츠 개발 본부장 등이 연사로 참여해 모바일콘텐츠 발전방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서병문 공동조직위원장(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원장)은 “이번 시상식은 급변하는 모바일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는 좋은 기회”라면서 “본 행사가 모바일콘텐츠산업의 ‘깐느’로써 전세계인의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글로벌 모바일콘텐츠 어워드(http://www.gmcawards.org )는 전 세계 모바일콘텐츠를 대상으로 한 시상식으로 갈수록 다양해져 가는 모바일환경에서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모바일콘텐츠의 성공사례 및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매년 개최를 통해, 글로벌 모바일 기업의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기회를 관련 기업에 제공하고 글로벌 모바일콘텐츠의 최신 동향과 향후 전망에 관한 논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작품설명

[Pink Leaf 부문]
ㅇ BLOG TV (Tapuz People, 이스라엘)  
모바일의 개인미디어의 기능을 부각시키는 트렌드를 대표하는 콘텐츠로서, 블로그를 모바일 환경에 적용시킨 콘텐츠입니다.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네트워크상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등, 글자가 아닌 사진 및 동영상으로 블로그가 꾸며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Yellow LEAF 부문]
ㅇ 물가에 돌튕기기(Skipping Stone) (게임빌, 한국)
물가에 돌 튕기기는 물수제비 놀이를 형상화하여 한국적인 느낌과 개성을 세계적으로 알린 창작 게임으로써, 아기자기한 재미와 아케이드성이 짙게 어우러져 있고 최적화된 원 버튼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Green Leaf 부문]
ㅇ 이로 매로믹스(Iro-Melomix)  (Dwango Co, 일본)
이로 매로믹스는 모바일을 통해 음악을 듣고 다운받을 수 있는 음악전문 미디어 콘텐츠로써, 일본내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착신멜로사이트의 하나입니다. 이용자가 독자적으로 벨소리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고,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등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Aqua Leaf 부문]
ㅇ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원티드(Need for Speed Most Wanted) (EA, 미주/유럽)
‘니드 포 스피드 모스트 윈티드’는 레이싱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으로써, 실제 배우를 3D 캐릭터로 만들고, 빛의 역광이나 빗물이 차체에 부딪히는 등의 뛰어난 그래픽 효과를 모바일에서 구현해 내, 플레이하는 내내 영화를 보는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는 게임입니다.

[Blue Leaf 부문]
ㅇ 모바일 싸이월드 (SK텔레콤, 한국)
싸이월드는 모바일을 통해 자신의 미니홈피를 관리하고 또한 타인의 미니홈피를 확인하는 기능을 지닌 서비스로, 온라인에서 유행하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유무선 연동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 서비스입니다.

[온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