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정지중)/▷ PC게임 ◁

과중업무에 지친 CPU여 이제 쉬어라!(아수스 PhysX P1 3D 물리연산 가속보드)#3, #4

무적태풍용사 2006. 5. 30. 23:56
LONG

PPU의 물리엔진 처리 속도는 어느정도인가?

?

▲ PPU 미장착 상태 / 장착 상태 ▼

?

위 동영상을 보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파편이 덜 튄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파편이 역동적으로 많이 튀긴다는 것. 즉 물리엔진의 효과를 봤을 때, 우측의 동영상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이 동영상들은 똑 같은 PC에서 찍은 것이고, 차이 점은 PPU를 장착했는지 안 했는지의 여부이다

‘단지 PPU를 장착한 것만으로 이러한 차이가 있을 수 있는가?’라는 의문도 가질 수 있지만, 테스트를 직접 한 필자는 PPU의 그 성능차이를 실감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CPU가 물리엔진의 효과를 모두 처리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드러났다. 하지만 PPU를 장착함으로써 물리엔진의 역동적인 그래픽효과를 느껴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뒤에 이어지는 폭발로 인해 상자가 튕겨져 나가는 것에서도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통해서 PPU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을 것이다.

ARTICLE

그래픽의 변화 NO~! 물리엔진 처리는 Cool!

우선 PPU가 보여주는 가장 큰 성능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물리엔진을 통해 보여주는 3D 그래픽 효과다. 그렇다고 전체적인 게임의 그래픽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님을 알아두자.

▲ PPU를 장착했어도 그래픽은 별반 차이는 없다…

물론 아수스 회사로부터 설명 받은 부분 역시 PPU는 게임의 그래픽 향상이 아닌 게임의 물리엔진을 통해 구현되는 효과를 처리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점이었다. 그렇기에 필자는 게임의 전체적인 부분보다는 물리엔진이 들어가는 효과에 중점을 두고 살펴볼 것이다.

우선 물리엔진을 통해 구현되는 3D 그래픽 효과란 무엇인가? 그 간단한 예로 동영상을 통해 설명하겠다.

▲ 고스트리콘 영상 / 썬 온라인 영상 ▼

 

동영상을 보면 고스트리콘은 쏘는 탄이 맞는 위치에 따라 사물이 움직임이 틀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물리엔진으로 구현된 그래픽 효과다. 그에 반해 썬 온라인의 수면 위를 뛰어다닐 때와 점프를 뛰었을 때 일어나는 물의 파편은 모두 똑 같은 영상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물리엔진이 아닌 3D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된 효과다. 이제 필자는 앞서 보여준 고스트리콘과 같은 물리엔진으로 구현되는 효과를 집중적으로 확인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