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정지중)/▷ PC게임 ◁

HOMM5,`정품 사신 분에 한해 패치 드립니다`

무적태풍용사 2006. 7. 12. 00:06
글 : 게임메카 김시소 기자 [06.07.11 / 15:26]

최근 한글판이 정식 발매된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5(이하 HOMM5) 패치가 첩보작전을 방불케 하는 방식으로 유포됐다.      

HOMM5의 국내 유통을 담당하는 인트라링스는 지난 7일부터 팬사이트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한글판 HOMM5의 1.1 패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1.1 패치에는 부대, 건물 이름 수정, 단어 통일성 강화 등 한글화 관련 업그레이드 패치와 버그 수정, 밸런스 조정, 향후 자동패치 시스템 등이 담겨져 있어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패치 다운로드가 필요한 상황.           

패키지 게임의 경우 보통 추가 패치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제한으로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HOMM5의 경우에도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해당사이트에 1.1 패치가 아무런 제한 없이 공개돼있다.      

하지만 한글판 HOMM5의 패치를 받으려면 인증절차를 거쳐야 한다. 인트라링스는 한글판 HOMM5의 패치를 다운로드 시 정품 인증키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정품유저’ 이외의 접촉을 차단하고 있다. 게다가 시간별로 다운로드 경로를 바꿔가며 혹시 모를 ‘패치 유출’을 방지하고 있다.           

▲ 인트라링스는 최근 정품 게이머에게만 HOMM5의 패치를 제공했다.  

이에 대해 인트라링스 측은 “정상적인 사용자에게만 패치가 전달되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일부에서 번거롭다는 지적도 있지만 회사로선 복사 유저들에게까지 혜택을 주지 않기 위해 어쩔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게이머들의 반응도 긍정적인 편"이라며 "여건이 허락된다면 추후 다른 타이틀에서도 시도해 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HOMM5의 패치를 받기 위해 인트라링스를 통한 인증절차를 마친 한 게이머는 “회사측과 메일을 주고받으며 ‘이렇게까지 해야 할까?’란 생각도 들었다”며 “내 돈 주고 구입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 ‘숨바꼭질’을 해야 하는 현실이 씁쓸할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HOMM5 1.1 패치에는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어, 1,11패치를 다운받을 시 향후 패치는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