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드래곤
온라인:스톰리치(이하 DDO)가 북미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지 약6개월이 지났다.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DDO이 드디어 국내에도 서비스
된다는 소식에 새로운 MMORPG에 목말라하던 게이머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북미 온라인 게임들의 무덤’으로 불리는 한국에서 과연
DDO온라인이 국내 게이머들에게 얼마나 어필할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엔 이미 서비스 중인 북미판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의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D&D 온라인, 11월 국내 오픈베타 테스트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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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이곳이 진정한 모험의 시작점
`스톰리치`항구다. |
와우의 라이트유저 버전
DDO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와 PvE(몬스터 사냥)에서
유사한 부분이 많다. 게다가 DDO는 와우보다 ‘라이트 유저’를 위한 시스템이 더 많이 존재한다. 먼저 두 게임의 큰 축인 ‘인스턴스 던전(이하
인던)’을 살펴보자. 인던에 진입하면 파티나 게이머 개인만의 던전이 만들어 진다는 점은 두 게임 모두 같다. 하지만 DDO의 인던은 시간적으로
와우보다 유연하게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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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클래스의 특징과 파티 내에서 역할을 동영상으로 설명해
준다 |
와우 인던의 경우 일반적으로
클리어하는데 1시간~1시간30분 정도가 걸린다. 하지만 DDO의 인던은 숏(Short), 미디움(Medium), 롱(Long), 베리
롱(Very Long) 네 가진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각 인던을 클리어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숏은 10분~20분, 미디움은 20분~30분
롱은 30~40분, 베리롱 50분~2시간이다. 떄문에 자신이 게임을 즐길 수 시간에 맞추어 적절한 인던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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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비병에게서 퀘스트를 받았다. DDO의 모든 퀘스트는 반복 클리어가 가능하다.
물론 보상도 클리어할 때마다 지급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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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비병이 이야기한 곳이 여기군" 인스턴스 던전 진입전에 뜨는 던전 설정창. 이
인던의 길이는 `롱(Long)`으로 1레벨 5인 파티로 30분정도면 클리어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